외장형 HDD 케이스

rss
시간이 가면 갈수록 보관해야 할 데이터가 많아지다 보니 이걸 일일이 DVD로 백업하는 것도 보통 일이 아니더군요. 최근에 있었던 일인데, 몇 년 전에 백업해 둔 데이터를 찾으려고 DVD를 꺼내 들었다가 데이터가 일부 사라진 걸 보고 경악한 적도 있구요. 백업했다 사라진 게 있으나마나한 자료라면 모르겠지만 (야구 동영상이라던지 ㅎㅎ) 예전에 찍어 뒀던 사진이 몇 장 사라지니까 정말 눈물이 핑 돌더군요. 이래저래 다각도로 약 0.5초간 생각해 본 결과, 최근 SSD(Solid-State Drive)가 나오기는 했지만 아직은 가격 문제도 있고 그러니, 현 상황에서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 Hard-Disk Drive)가 저렴하면서 동시에 가장 믿을만한 저장 매체라는 판단이 서더군요. 그래서 그에 걸맞는 외장형 HDD 케이스를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선택 기준은 상대적으로 간단했습니다. 일단 HDD는 3.5인치 제품이고 케이스는 eSATA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면 됐거든요. 후보군에 속한 제품이 대여섯 개라면 얼마나 편할까요? ㅎㅎ 그런데 막상 상품을 고르려고 하니 너무나도 많은 제품이 출시되어 있더군요.


새빛마이크로 – DataMore TWIN

처음 눈길을 끈 제품은 새빛마이크로의 DataMore TWIN이라는 제품이었습니다. 일단 3.5인치 HDD와 eSATA를 지원하고 외장이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져 그 모습이 너무나 깔끔해 보였거든요. 하지만 이 제품을 선뜻 고르지 못한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가격. 물론 3.5인치 HDD 두 개를 동시에 꽂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온라인 최저가가 8만원에 육박했습니다. 게다가 게시판에 올린 사람들의 평을 보니 아직 완전히 믿을만한 단계는 아니라는 판단이 들더군요.



STARDOM SOHOTANK ST3620-2S-S2

STARDOM SOHOTANK라는 제품입니다. 소호“탱크”라는 이름처럼 참 튼튼해 보이네요. 물론 eSATA 인터페이스도 지원하고 하드디스크도 두 개까지 장착 가능하지만 장점은 거기까지네요. –_– 인터넷 최저가가 15만원에 육박한다는 점도 그렇고 (사실 가격이 더 비싼 제품이 많음에도 말이죠), 디자인도 딱히 마음에 들지 않구요. 참 이상하죠? 어디 빠지는 스펙은 분명 아닌데···. 재질이 알루미늄인데도 끌리지 않는 건 왜일까요? 저 어색해 보이는 전면부 디자인 때문일까요?



Promise SmartStor DS4600

아, 이 제품! 멋집니다. 프라미스(Promise)라는 회사에서 만든 스마트스토어(SmartStor) DS4600이라는 제품입니다. 스펙이 참 멋지네요. 인터페이스는 USB, FireWire (IEEE1394), eSATA 모두 지원하고 쿨링팬에 하드디스크 장착 베이는 4개나 갖추었습니다. 하지만 가격에서 걸리네요. 인터넷 최저가가 거의 50만원에 육박합니다. 그나마도 53~54만원 하던 가격(최저가)이 최근 떨어져서 48만 5천원 정도에 팔리는 거네요. 눈물을 머금고 후보에서 제외합니다.


새로텍 Frigo RS-2, RS-4

사진을 보는 순간 ‘아! 이거다!’ 이런 감탄사가 튀어나온 제품입니다. 새로텍 Frigo RS-2, Frigo RS-4가 바로 그것입니다. 두 제품의 차이는 RS-2는 하드디스크를 최대 두 개까지, RS-4는 최대 네 개까지 장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깔끔하고 수려한 디자인, 쿨링팬, 다양한 인터페이스 지원, 다 좋아요! 그런데! 가격에서 좌절했습니다. ㅠ_ㅠ RS-2와 RS-4가 각각 25만원, 45만원을 넘더군요. 그래서 다음 기회를 기약해 봅니다.


비욘드테크 I-Cult D-Pro 3.5

마지막까지 저를 고민하게 했던 제품입니다. 비욘드테크(BeyondTech Inc.)에서 만든 I-Cult D-Pro 3.5라는 제품이지요. 비욘드테크는 Mac OS 관련 제품군을 만들어 온 회사로 국내 매킨토시 포털로 유명한 케이머그(KMUG)를 운영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 제품의 특징은 무엇보다 수려한 외관이 되겠네요. 마치 맥 프로(Mac Pro)를 보는 듯한 외형! 물론 재질도 알루미늄입니다. >ㅂ< 게다가 USB, FireWire (IEEE1394), eSATA까지, 웬만한 인터페이스는 다 지원하구요. 가격은 현재 최저가가 45,000원 정도입니다. 제 맥북 프로와 연결하면 환상적인 궁합이 될 거라는 생각이 저절로 들더군요. ㅋ


BK인포컴 제품군

BK인포컴 Data Station NTY-S35HD
결국은 BK인포컴에서 만든 제품을 선택하게 됐는데요, 여기에서는 외장형 하드디스크용 케이스를 여러 가지 생산하고 있더군요. 우선 제가 원하는 조건을 만족하는 제품이 Data Station NTY-S35HD라는 녀석이었습니다. 가격도 3만 5천원 정도로 저렴하고 eSATA 인터페이스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발열을 위해 팬도 장착돼 있고, 거치대도 마련돼 있어 세워서 거치할 수도 있습니다.

BK인포컴 Data Station NTY-G35HD
이것 저것 보다 결국 선택한 놈은 BK인포컴의 데이터 스테이션(Data Station) NTY-G35HD였습니다. 사실 이 녀석은 알루미늄 케이스도 아닌 플라스틱 케이스에, 발열을 돕기 위한 팬도 따로 없어요. 스펙 상으로는 높지 않죠. 다만 제가 원하는 조건만 딱 만족했더군요. 2만 5천원이 조금 넘는 저렴한 가격에 eSATA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하드디스크 탈부착이 쉬웠습니다. 케이스 옆에 달린 버튼만 누르면 손쉽게 외부와 내부가 분리되거든요. 하드디스크를 계속해서 사용할 게 아니다 보니 딱 그 조건에만 맞는 녀석으로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자꾸 들여다 보고 있자니 저절로 더 높은 사양에 눈이 가는 건 어쩔 수가 없더군요. 지름신을 조심해야 겠어요. ㅋㅋㅋ

Posted by EXIFEEDI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0.08.03 21:33 신고
     url  edit  reply

    비욘드테크 I Cule가 마음에 드는군요.

    • Favicon of https://exifeedi.tistory.com BlogIcon EXIFEEDI
      2010.08.04 01:54 신고  url  edit

      결국은 저렴한 제품으로 구입했는데,
      가격 대 성능비 따지지 않고 구입했다면 알루미늄 케이스죠, 역시. =ㅁ=)=b

  2. Steve Fox

    2010.08.05 09:58
     url  edit  reply

    저와 같은 고민을 하셨군요. 저 또한 눈은 높은 곳을 향해있으나, 쥔장님과 같은 결정을 할것 같습니다...ㅎㅎ 제품 잘 돌아가지요?

    • Favicon of https://exifeedi.tistory.com BlogIcon EXIFEEDI
      2010.08.06 13:58 신고  url  edit

      현명한 판단이십니다 ^ ^
      제품은 아주 쌩쌩하게 잘 돌아갑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