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UMPC 센스(SENS) Q1 Ultra 개봉기

rss
UMPC

종이 접기를 뜻하는 일본어인 오리가미(Origami, おりがみ)라는 코드명으로 작은 크기에 높은 휴대성을 가지면서도 편리한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컴퓨터가 바로 UMPC(ultra-mobile PC)이다. 이러한 UMPC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인텔(Intel), 삼성(Samsung), 그리고 여타 다른 업체들의 연합 프로젝트로 시작되었다. 이러한 UMPC는 2006년 3월, 독일의 세빗(CeBIT)에서 삼성과 대만의 아수스(Asus), 중국의 파운더(Founder) 그룹에 의해 처음 공개되었다.



삼성 센스(SENS) Q1 Ultra

삼성 센스(SENS) 1세대 UMPC Q1

삼성에서 출시한 Q1은 인텔(Intel) 셀러론 초저전압 900 MHz CPU (512 KB L2 캐시, 400 MHz FSB), 512 MB 메모리, 40 GB HDD, 7인치 800×480 (WVGA) 해상도를 지원했다. 또 USB 외장 키보드를 기본 제공하기도 했다. 크기는 가로 227 × 세로 139.5 × 두께 24(mm)였고 무게는 779g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출처: 노트기어

Q1은 삼성에서 첫 번째로 출시한 UMPC였다. 하지만 UMPC의 미래가 장미빛으로 가득한 것은 아니었다. 일단 노트북이나 PDA에 비해 시장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이도 아니고 저도 아닌 어중간한 위치가 문제였던 것이다. 또한 짧은 사용 시간도 문제였다. 어떤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는 했지만 보통 1시간 반에서 3시간 정도의 연속 사용 시간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1세대 UMPC는 강력한 컴퓨팅 파워와 사용 시간은 만족하지 못한 반면 가격은 지나치게 높아 사용자들의 외면을 받을 수 밖에 없었다.


삼성 센스(SENS) 2세대 UMPC Q1 Ultra

2세대 UMPC인 Q1 Ultra는 1세대 모델의 단점을 여러 면에서 극복하고자 노력했다. CPU는 인텔(Intel)의 800 MHz A110, 1 GB 메모리, 60 GB HDD, 7인치 1024×600의 해상도, 690g의 무게를 자랑하며 모든 면에서 1세대 모델을 능가한다. 크기는 가로 227.5 × 세로 123.9 × 두께 23.5 (mm)로 여전히 “울트라 모바일”이라고 부르기에는 조금 큰 느낌이다.


뭐, 여기까지가 대충 이야기할 수 있는 정형적인 얘기이고, 그 다음으로는 그냥 개인적인 감상을 적도록 하겠다.

먼저 포장. 그다지 특별한 것은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MPC를 제외한 내용물로는 사용 설명서와 설치 CD, PC와의 연동용 케이블, 손목걸이, 보관용 파우치 등이 들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존의 Q1이 USB 기반 키보드를 제공한 반면 Q1 Ultra는 화면 좌우에 QWERTY 방식의 키패드를 부착했다. 전체 크기를 줄이는 데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실용도가 크지는 않은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면에는 카메라, 스피커, 마우스, 키패드, 마우스 등이 부착되어 있다. 사용해 본 결과 왼쪽에 부착된 마우스가 너무 민감하게 반응해서 사용이 쉽지는 않았다. 차라리 터치 스크린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편리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그렇지 않더라도 버튼을 왼쪽에 배치하고 마우스는 오른쪽에 있는 것이 낫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했다. 왼손잡이에 비해 오른손잡이가 훨씬 많기 때문이다. 아니면 왼손잡이용 버전과 오른손잡이용 버전을 따로 만드는 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뒷면은 비교적 깔끔한데, 배터리와 손목걸이 고정용 구멍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옆면에는 전원 입력 단자와 이더넷 포트, USB 포트, 모니터 포트, 스타일러스, 손목걸이용 고리 등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윗면에는 카메라 셔터, DMB 안테나, 메모리 카드 슬롯, USB 포트, 이어폰 잭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우스가 왼쪽에 배치돼 있어 불편하기는 해도 이는 터치스크린으로 대체할 수 있다고 치더라도, 작은 키패드만으로 입력을 대체하는 것은 정말 불편한 일이다. 그래서 접을 수 있는 키보드를 별도로 준비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 사이트
  1. wikipedia.org, “Ultra-Mobile PC”.

관련 글
  1. EXIFEEDI's Science and Technology World, “삼성 UMPC 센스(SENS) Q1 Ultra 간단 사용기”.
  2. EXIFEEDI's Science and Technology World, “카드놀이, 타블렛 PC에서 가장 재미있는 게임”.

Posted by EXIFEED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