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와 우분투에서의 화면 캡쳐

rss
[참고] 시스템마다 설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가 이용하는 환경은 Microsoft Windows XP와 우분투(Ubuntu) 6.10 Edgy입니다.



사진을 올리는 경우나 링크된 이미지를 올리는 때 말고 자신의 컴퓨터에서 작업한 내용을 블로그에 올리려고 하다 보면 화면 캡쳐가 필요할 때가 있다. 사람들이 화면 캡쳐 프로그램을 많이 찾지만 내가 주로 쓰는 방식은 가장 고전적인 방법이다. 바로, 키보드의 <PrtScn><PrintScreen>키를 이용하는 것이다. (키보드에 <F Lock> 혹은 <Fn> 키가 있는 경우에는 기능을 해제한 후 캡쳐하면 된다.)

그런데 <PrtScn> 키만 누르면 화면 전체를 캡쳐하기 때문에 특정 부분만 캡쳐하고 싶을 때에는 좀 불편하다. 캡쳐한 이미지를 그림판에 가져다 놓고 영역을 설정하는 일도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 그럴 때에는 <Ctrl>+<Alt>+<PrtScn> 키를 이용하면 간편하다. 그러면 현재 활성화된 창을 캡쳐해 준다. 아래는 그렇게 해서 창 하나만 캡쳐한 이미지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며칠 전 우분투를 설치하고 나서 똑같은 일을 하려니 막막했다. 예전에 페도라(Fedora)를 쓰던 시절에는 콘솔을 띄운 후 import 명령을 실행한 후 캡쳐 영역을 설정해 썼었는데, 우분투(Ubuntu)에서는 "bash: import: command not found"라는 메시지만 보여 줄 뿐이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우분투(Ubuntu)에 기본적으로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인 김프(Gimp)를 기본적으로 제공해 준다는 사실이다. 김프(Gimp)에서 <파일(File)> → <얻기(Acquire)> → <Screen Shot> 메뉴로 가면 화면을 캡쳐할 수 있다.

하지만 창 하나 캡쳐하기 위해 매번 김프(Gimp)를 실행하는 것도 번거로운 일이다. 그러던 중, 오늘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우분투(Ubuntu)에서도 <PrtScn>키를 누르면 전체 화면이 캡쳐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활성화된 창만 따로 캡쳐하는 방법도 있었다. 바로 <Alt>+<PrtScn> 키를 이용하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끔 어떤 일은 알기 전에는 정말 막막한데, 막상 알고 나면 아무 것도 아닌 때가 많다. 지금 이것처럼. 사실 화면 캡쳐하는 게 뭐 대수라고···. 하지만 모르면 막막한 거다.

Posted by EXIFEED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