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zilla Firefox의 고질적인 문제

rss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Microsoft Windows XP에서 모질라 파이어폭스 (Mozilla Firefox) 1.5.0.1 버전을 쓰고 있는데, Firefox에는 고질적인 문제점이 하나 있다. 바로 메모리 관리 부분이다. 탭브라우징까지는 좋은데, 탭을 몇 개 열었다가 닫고 다시 열고 닫고 이러다 작업 관리자를 살펴 보면 혼자서 100MB가 넘는 메모리를 점유하고 있다. 운이 나쁘면 200MB를 넘기기도 한다. 물론, 탭은 하나만 열려 있는데도 말이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open source project를 믿으며 오늘도 쓴다. 다음엔 더 잘하겠지.


덧붙임 (2월 28일 추가)
이러한 현상이 Firefox의 문제점이 아니라는 pLusOne님의 댓글이 있었습니다. pLusOne님의 지적대로 http://weblogs.mozillazine.org/ben/archives/009749.html 페이지를 찾아 글을 읽어 본 결과, 이는 memory leak이 아니라 성능 향상을 위한 캐싱이라고 합니다. 글 내용으로 보니 system-dependent한 특성이 많이 있군요. 특히나 메모리 용량에 따라 캐싱하는 페이지 수도 달라진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말할 수는 없겠더군요. 저처럼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종료시키지 않고 동시에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조금이라도 더 메모리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 있어야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웹에서 좀더 검색을 하다가 한글 모질라(Mozilla) 포럼에서 메모리 점유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았습니다. http://forums.mozilla.or.kr/viewtopic.php?t=5191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에서 요구하는 사항은 두 가지입니다. 먼저, 새로운 정수형 환경 변수 browser.cache.memory.capacity를 생성하여 그 값을 16384 (16MB) 혹은 32768 (32MB) 등으로 설정하도록 합니다. 최대 점유 메모리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browser.sessionhistory.max_total_viewers 값을 설정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EXIFEED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