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진(Pidgin)용 네이트온(NateOn) 플러그인

rss
피진(Pidgin) + 네이트온(NateOn) 플러그인

피진(Pidgin)은 AIM, IRC, MSN, Google Talk, MySpaceIM, Yahoo! Messenger, ICQ 등의 다양한 프로토콜을 동시에 지원하는 멀티 프로토콜 인스턴트 메시징 클라이언트(multi-protocol instant messaging client)이다.


피진(Pidgin) + 네이트온(NateOn)

현재 개인적으로 쓰고 있는 메신저는 MSN 메신저와 구글 토크(Google Talk), 그리고 네이트온, 이렇게 세 가지이다. MSN 메신저는 아이디가 두 개이기 때문에 각각의 아이디마다 메시징 클라이언트를 띄워야 한다면 모두 네 개의 창이 떠야 하겠지만, 다행히 피진(Pidgin)이 있어서 두 개로 해결할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idgin only!

하지만 사람의 마음이 다 그렇겠지만, 이렇게 두 개를 쓰는 것도 불편하지 않겠는가. 이왕 쓰는 거, 하나로 다 해결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겠는가!

다행히 HazE님이 피진(Pidgin)용 네이트온(NateOn) 플러그인을 만들고 있어서 그걸 설치해 보기로 했다. 사실 설치랄 것도 없는 게, HazE님의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피진(Pidgin)용 네이트온(NateOn) 플러그인은 ZIP 형태의 압축 파일이다. 그걸 피진(Pidgin)이 설치되어 있는 폴더에서 풀어 주기만 하면 된다 — 참고로, 여기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Microsoft Windows)를 기준으로 이야기하겠다. 달리 설정을 바꾸지 않았다면 피진(Pidgin)이 C:\Program Files\Pidgin\에 설치되어 있을 것이니 거기에서 압축을 풀어 주면 된다. 그리고 나서 피진(Pidgin)을 재실행시키면 바로 네이트온(NateOn) 플러그인이 동작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존에는 창을 두 개 띄워 실행해야 했던 일이(그것도 피진(Pidgin)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네 개를 띄웠어야 할 일이다) 이제는 프로그램 하나로 깔끔하게 정리되었다. 그리고 기존에는 네이트온(NateOn)이 27,480 KB의 메모리를, 피진(Pidgin)이 16,896 KB의 메모리를 차지하여 총 44,376 KB(약 43 MB)의 메모리가 필요했지만, 피진(Pidgin)과 네이트온(NateOn) 플러그인을 이용한 경우에는 32,908 KB(약 32 MB)의 메모리를 차지해 약 9 MB 정도의 메모리를 아낄 수도 있게 되었다.


네이트온(NateOn) 아이디를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Account 메뉴의 Add/Edit 메뉴로 들어간다. 거기에서 NateOn을 선택한 후 자신의 네이트온(NateOn)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제 해결 및 문자 전송

메시지가 깨진 상태로 보일 때

이번에는 대화를 시도해 보았다. 그랬더니 상대방에게서 오는 메시지가 깨진 상태로 보였다.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지만 현재 피진(Pidgin)에서 이용하고 있는 글꼴의 문제인 것 같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제 해결은 힘들지 않았다. 메뉴에 있는 ToolsPreferencesConversations에서 “입력되는 메시지에 포맷을 적용(Show formatting on incoming messages)”하도록 한 부분을 해제했더니 제대로 된 메시지가 보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문제 해결 후의 화면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문(SMS) 메시지 전송

다음으로 네이트온(NateOn) 메신저의 백미(白眉)라 할 SMS 메시지 전송을 시험해 보았다. 메신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나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랬더니 놀랍게도 모질라 파이어폭스(Mozilla Firefox)에서 SMS 전송창이 뜬다. 제대로 전송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내 전화로 문자를 보내 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랬더니 금세 문자가 도착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주의 사항 ]
리눅스 환경에서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Microsoft Windows) 환경이라면 SMS 메시지를 보낼 때 최초 한 번은 네이트온(NateOn)을 실행했던 상태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비정상적인 접근이라는 메시지가 뜨고 메시지를 전송할 수 없다.



아쉬운 점

아직 완전한 것은 아니다. 네이트온(NateOn)에서 별도로 지원하는 이모티콘이나 플래시콘을 쓰지 못하게 된 거야 조금 아쉬운 정도지만 파일 전송까지 안된다면 정말 안타까운 일이기 때문이다. 대화 도중 파일 전송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파일을 드래그해 대화창으로 넣어 보았다. 하지만 파일 전송 메뉴가 뜨지 않았다. 아직 제대로 지원되지 않고 있는 것 같아 아쉬웠다. 피진(Pidgin)용 네이트온(NateOn) 플러그인이 이러한 불편함을 다음 버전에서 해결해 줄 수 있을지 기대가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링크
  1. Pidgin website (http://www.pidgin.im)
  2. HazE's Blog; Pidgin용 네이트온(NateOn) 플러그인 제작자의 블로그


관련 글
  1. 게임(Gaim) 인스턴트 메신저
  2. 게임(Gaim) 메신저로 구글 토크(Google Talk) 연동하기
  3. 게임(Gaim)의 새 이름, 피진(Pidgin)
  4.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Microsoft Windows)용 피진(Pidgin) 간단 사용기


Posted by EXIFEED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