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작성창, 크기 변경은 어떻게?

rss
개인적으로는 싸이월드처럼 작은 창 안이나 폭이 좁은 화면에 글을 쓰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런지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개설하고 스킨을 변경하면서 불편하다는 생각이 든 것이 있다.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개설하고 처음 스킨을 적용할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일단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스킨을 사용한다. 그러다가 그림도 조금씩 바꾸고 메뉴 위치도 바꿔 보고 하면서 내 구미에 맞게 화면을 구성하는 데에 "어느 정도" 성공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문제가 있다. 이건 스킨에 따라서 다르게 발생하는 경우이고 아직 해답을 모르겠다.


내가 변경한 스킨은 내용이 보이는 부분이 보통 640 픽셀짜리 가로 폭을 갖는데, 가로 폭이 그 정도면 본문을 편안하게 읽기에 큰 불편이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어떤 스킨은 적용 후 글을 작성하려고 하면 아래 그림처럼 화면이 널찍하게 펼쳐진다. 내가 문서를 작성할 때에도 편안하고 작성한 후에도 넓은 화면 그대로 볼 수 있어서 좋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다른 스킨들은 그렇지 못하다. 어떤 스킨은 이보다 조금 작은 화면을 보여 준다. 작성 창 양쪽에 회색 음영 부분이 보일 것이다. 이렇게 하면 글을 작성하는 데에는 큰 불편함이 없는데 그림을 올릴 때 조금 문제가 있다. 내가 블로그에 올리는 그림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가로 640 픽셀에 맞추어 조정하는데, 이러한 스킨에서는 자동으로 가로 폭이 540 픽셀로 조정되기 때문에 그림을 올린 후 일일이 손으로 수정을 해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와 같은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그림을 올리면 아예 가로 폭이 410 픽셀로 조정되어 버린다. 물론, 그렇게 함으로써 나중에 나올 결과물이 어떤 모습을 보일지 미리 알 수 있도록 배려했다는 부분은 칭찬해 주고 싶지만, 내 입장에서는 참으로 괴롭다. 그림 사이즈도 가로 폭을 일일이 640 픽셀로 수정해 주어야 하거니와, 본문을 작성할 때에도 가로 크기가 너무 작아 보기에 너무 답답하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대로 스킨에 대한 이해 없이 주먹구구로 하다 보니 이런 결과가 나오기는 했지만, 그래도 해결책을 알고 싶은 마음이 드는 건 어쩔 수가 없나 보다. 저 영역을 좌우로 주욱 펼치거나, 그게 안 된다면 적어도 그림만이라도 원하는 크기로 조정할 방법이 없을까 고민이다.

Posted by EXIFEEDI
,